분기점, GENESIS G80

분기점,
GENESIS G80

반년 만의 재회다. 첫 만남 후 많은 것이 바뀌었다. 메인 모델답게 브랜드 성장을 견인하는 한편, 제네시스가 프리미엄 브랜드로 우뚝 설 수 있게 대들보 역할을 톡톡히 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역사는 신형 G80 출시 전후로 나뉜다.

GENESIS G80 3.5T

제네시스 신형 G80 3.5T를 시승했다. 라인업 최상위 모델로 판매량은 2.5T에 밀리지만 프리미엄 세단의 진면목을 경험하기에는 딱이다. 우수한 디자인과 준수한 성능, 놀라운 안전 편의 품목을 보고 있으면 ‘굳이 독일산 세단을 사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매달 5,00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단번에 시장의 강자로 올라선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다.

신형 G80 디자인은 사실 기대 이상이다. 두 줄의 쿼드램프를 비롯해 후륜구동 세단의 균형 잡힌 비율을 보여준다. 하이라이트는 옆면. 대시 투 액슬 길이를 늘려 역동성을 살리고, 20인치에 달하는 대구경 휠로 안정적인 자세와 세련미를 동시에 실현했다. 쿠페형 루프 라인과 볼륨감이 강조된 휠 아치도 빼놓을 수 없다. 앞면은 그릴과 헤드램프 높이를 낮추며 후드 볼륨을 통해 고급 세단의 이미지를 극대화하고, 뒷면은 쿼드타입 테일램프와 덕테일 느낌의 트렁크 리드로 우아한 이미지를 잡았다.

프리미엄 세단에 걸맞은 고급스러운 실내

실내는 여백의 미를 강조한다. 여기서 여백의 미는 간결한 구성을 통해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핵심은 실내 전체를 우아하게 감싸는 랩 어라운드 디자인. 도어 트림에서 시작해 실내 전체를 한 바퀴 감싸 운전자가 주행에 몰입할 수 있는 시, 공간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공간은 넓다. 특히 쿠페와 같이 매끄럽게 떨어지는 루프 라인에도 불구하고 2열 착좌 높이를 낮춰 헤드룸, 레그룸 모두 만족스럽다.

편의 품목은 다양하다. 먼저 7개의 공기 주머니를 탑재한 에르고 모션 운전석이 주행 모드별 최적의 착좌감을 제공한다. 12.3인치 3D 클러스터는 운전자의 눈을 인식해 여러 주행 정보를 입체 화면으로 전달하고,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퀵가이드, 제네시스 카페이, 발레모드 등을 지원한다. 여기에 차와 서버를 연결해 자동으로 지도를 업데이트하는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 차와 집을 이어주는 홈 커넥트, 차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폰 커넥티비티도 마련해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20인치의 큼직한 휠과 강력한 제동을 기대하게끔 하는 두툼한 캘리퍼



전반적인 성능에 가격 경쟁력까지
프리미엄 세단이라면 잘 달리고 잘 돌며 잘 멈춰야 한다. 아울러 안락한 승차감과 정숙성까지 갖춰야 한다. 신형 G80은 이 모든 것을 충족한다. V6 3.5L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0kg·m를 내며, 복합연비 9.2km/L를 실현한다. 8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해 네바퀴를 굴린다. 부드러움에 초점을 맞춘 변속 덕에 가속은 매끄럽고, 회전수를 높일수록 활기를 띠는 엔진은 듣기 좋은 소리를 전한다.

신차의 근간이 되는 3세대 후륜구동 플랫폼은 G80 성능을 한층 끌어올린다. 이전 대비 6% 높아진 평균 인장 강도와 경량 소재를 활용해 6.1% 무게를 덜었다. 저중심 설계도 특징. 무게 중심을 낮추면 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실제로 신형 G80은 이전보다 엔진 위치가 15mm 낮아졌다. 차에서 가장 무거운 엔진이 낮아진 만큼 고속 주행 시 안정감과 핸들링이 향상될 수밖에 없다. 굽잇길이나 차선 이동과 같은 상황에서 거동이 차분하다.

정숙성은 수준급이다. 노면에서 올라오는 소음과 차체 패널, 창문 등을 타고 들어오는 바람 소리까지 잘 막아낸다. 모든 도어 실링을 3중으로 처리했고, 차량 앞면과 앞뒤 도어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기본으로 갖췄다.

주행 안전 장비에는 고속도로주행보조II, 운전스타일 연동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프리액티브 세이프티시트, 다중충돌방지 자동제동시스템 등이 있다. 여기서 고속도로주행보조II는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을 보조할 뿐만 아니라 방향 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차로 변경을 보조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자의 주행 안전을 책임진다. 이외에도 G80에는 운전자주의경고, 전방주시경고, 안전하차보조, 후석승객알림이 기본으로 들어가 부주의로 인한 사고로부터 탑승객을 지킨다.

신형 G80의 경쟁력은 강력하다. 조형, 성능, 안전 편의 품목 등 차를 구성하는 전 요소에서 높은 상품성을 자랑한다. 물론 가격 대비 성능비도 뛰어나다. 편리한 애프터서비스는 두말하면 잔소리. 독일산 세단 대안으로 자리하기에 충분하다. 선택은 순간이지만 만족은 오래갈 것이다.

국산차도 우아할 수 있다

  문영재 기자  사진 제네시스



유튜브 자동차생활TV 바로가기

<저작권자 ⓒ Car Vision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영재 기자 다른기사보기